광교호수 주변 및 광교산 일대 환경정화 활동 봉사
2024년 4월 13일 주말에 진행되었던 수아협 플로킹 봉사활동은 수호봉사단 & BM(블루마운틴)봉사단이 함께 광교호수와 광교산에서 쓰레기줍기 환경 정화봉사를 실시했다.
이번 플로킹 행사에는 수아협 봉사단 회원들과 수원특례시 환경정비국 실무과장·팀장 등 약 40여명이 참여했다.
수호봉사단은 오전 8시 30분에 광교호수공원 제2주차장에 모여 광교호수공원 주변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했다. 오가는 시민들이 많은 곳이라 쓰레기가 많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시민의식이 높아 걷는 시간이 더 많았고 쓰레기를 발견하면 보물을 발견한 듯 반가움마저 드는 즐거운 경험이었다.
블루마운틴 봉사단은 광교산에서 플로킹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산책로를 따라가다 보니 쓰레기가 별로 없었다. 그때 회원 중 한 명이 물길을 따라가며 찾아보자고 제안하였다. 물길을 따라가다 보니 쓰레기가 물길에 쓸려와 나무뿌리나 돌 틈에 많이 숨어있었다. 쓰레기 수거량이 늘어나니 우리가 산을 정화했다는 뿌듯함이 생겼다. 무엇보다 함께 참여한 참가자들과 두런두런 이야기 나누며 함께하는 순간이 좋았다. 자연도 정화하고 즐겁게 걸으며 보람된 하루를 경험했다.
“플로킹”이라는 용어는 걸으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다는 뜻으로 가볍게 산책을 즐기며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행사로서 지역 사회의 환경도 보호하고 산책도 하는 봉사활동이다. 주변을 깨끗하게 만들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플로킹은 정말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이번 플로킹 행사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의미 있는 봉사활동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 있을 여러 종류의 환경 보호 행사에 각 단지 회장님들과 힘을 모아 자연을 보호한다는 의미와 각오를 다지는 시간이었다.